1.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은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과는 달리 슬래브의 저항에 의해 대부분의 하중을 지지하는 포장형식으로 슬래브의 두께는 하중에 충분히 저항할 수 있을 정도로 하여야 한다.
  • 시멘트 콘키리트 포장에서 균열은 필연적으로 발생되므로 줄눈을 설치하여 균열의 발생위치를 인위적으로 조절하고, 줄눈 부위를 다웰 바나 타이 바로 보강할 필요가 있다.
  •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종류는 횡방향 줄눈과 보강철근의 유무 및 형식에 따라 무근 콘크리트 포장, 철근 콘크리트 포장, 연속 철근 콘크리트 포장 등이 있다.


2. 시멘크 콘크리트 포장의 종류

① 무근 콘크리트 포장(JCP)

  • 다웰 바나 타이 바를 제외하고는 일체의 철근 보강이 없는 포장형태이다.
  • 무근 콘크리트 포장에서는 줄눈 이외의 부분에서는 균열 발생을 허용치 않는다.

② 철근 콘크리트 포장(JRCP)

  • JCP의 줄눈으로 인한 문제점을 감소시키기 위해 일정량의 종방향 철근을 사용한 포장 형태이다.
  • 줄눈의 개수를 감소시키는 대신 줄눈 이외의 부분에서는 발생되는 균열을 어느 정도 허용한다.

③ 연속 철근 콘크리트 포장(CRCP)

  • 횡방향 줄눈을 완전히 제거하고, 상당향의 종방향 철근을 사용하여 균열 틈의 벌어짐을 억제하는 형태
  • 균열의 발생을 허용하고, 콘크리트 단면적의 0.5~0.7%의 철근량을 사용한다.

④ 프리스트레스트 포장(PCP)

  • 사전에 도입된 강재의 긴장력에 의한 prestresstiong으로 외력에 저항하도록 한 포장형태이다.
  • 공황의 활주로 등 일부에서만 적용한다.

⑤ 기타 포장

  • 간이 포장, 길어깨 포장, 농어천 도로 포장, 연결로 포장
  • 로울러 다임 콘크리트 포장(RCCP)

3. 구조적 특성 및 적용성

(1) 무근 콘크리트 포장(JCP)

① 구조적 특성

  • 일체의 보강 철근이 없다.
  • 일정한 간격으로 횡방향 줄눈을 설치한다.
  • 콘크리트 슬래브와 보조기층 사이에 분리막을 설치한다.
  • 철근보강이 없으므로 줄눈부 이외의 부분에서 발생되는 균열이 과대하게 벌어지는 것을 막을 수단이 없으므로 줄눈부 이외의 균열발생을 허용치 않는다.

② 적용성

  • 사용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줄눈 부위의 파손으로 승차감의 저하를 초래한다.
  • 줄눈부의 잦은 파손으로 유지보수가 많다.
  • 철근을 배근하지 않으므로 시공성이 좋고, 현장에서의 품질관리가 용이하다.
  • 철근으로 보강된 형태에 비해 중교통에 대한 적용성이 떨어지며, 슬래브 두께의 증가가 요구된다.

(2) 철근 콘크리트 포장(JRCP)

① 구조적 특성

  • 일정량의 종방향 철근을 사용한다.
  • 횡방향 줄눈의 간겨은 JCP에 비해 길어지고, 줄눈의 수가 줄어들지만 줄눈부에서의 문제점은 여전히 존재한다.
  • 분리막을 설치한다.
  • 종방향 철근에 의해 균열이 벌어지는 것이 방지되므로 균열의 발생을 어느 정도 허용한다.

② 적용성

  • 줄눈이 없으므로 운전자의 승차감이 좋다.
  • 줄눈부가 없고, 포장수명이 다른 형태보다 길어 유지관리가 적다.
  • 많의 양의 철근을 배근하므로 시공이 까다롭고, 현장의 품질관리에 숙련된 기술이 필요하다.
  • 종방향 철근에 의해 콘크리트 슬래브의 강성이 증가되므로 중교통에 대한 적용성이 높다.


(3) 연속 철근 콘키르트 포장(CRCP)

① 구조적 특성

  • 상당량의 종방향 철근을 사용한다.
  • 철근을 연속적으로 배근하므로 횡방향 줄눈을 완전히 제거한다.
  • 온도변화 및 건조수축에 의한 슬래브의 변형을 철근에 의해 억제하므로 분리막을 사용하지 않는다.
  • 종방향 철근에 의해 균열의 벌어짐이 억제되므로 균열의 발생이 허용된다.

② 적용성

  • 줄눈이 없으므로 운전자의 승차감이 좋다.
  • 줄눈부가 없고, 포장수명이 다른 형태보다 길어 유지관리가 적다.
  • 많은 양의 철근을 배근하므로 시공이 까다롭고, 현장의 품질관리에 숙련된 기술이 필요하다.
  • 종방향 철근에 의해 콘크리트 슬래브의 강성이 증가되므로 중교통에 대한 적용성이 높다.

(4) 프리스트레스트 포장(PCP)

① 구조적 특성

  • 철근대신 강재를 긴장재로 사용한다.
  • 도입된 압축력에 의해 외력에 대항하는 구조적 특성을 갖는다.

② 적용성

  • 일반 도로포장과는 달리 작용하중이 큰 공항의 활주로 등에 적용된다.
  • 현장에서의 시공 및 품질관리에 고도의 기술이 요구된다.

(5) 기타 포장

① 구조적 특성

  • 일반적으로 줄눈을 설치하지 않으며, 시공줄눈 형태의 간이 줄눈을 설치한다.
  • 적용 교통량이 적으므로 슬래브의 두께가 얇다.
  • 철근 대신 철망을 사용하여 슬래브의 일체를 도모하기도 한다.

② 적용성

  • 본선의 포장형식이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인 경우는 길어깨 포장도 동일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이 적용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중차량의 통행, 교통체중이 예상되는 연결로 출구의 단부에는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을 사용한다.

4. 결론

  1.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형태는 기본적으로 교통량, 공사비용, 유지보수 비용, 시공 및 유지보수 난이도, 기후 환경등으로 고려하여 결정하여야 한다.
  2. 시공 경험도 등을 중요시하여 바람직한 포장이 될 수 있도록 형태가 결정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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