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설계 기준 자동차

  •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은 형태가 매 다양하여 이들 각각의 형태에 맞추어 도로를 설계한다는 것은 매우 복잡하므로, 이들을 대표하여 3가지의 설계기준자동차로 규정하고 있다.
  • 도로설계시 적용되는 설계기준자동차는 설계속도에 따른 교차로의 회전반경과 하중에 따른 포장구조의 결정,교통량에 의한 도로시설 규모 산정 등에 활용되며, 특정의 도로구간을 설계하기 위한 설계기준자동차의 선정은 그 도로를 상당한 빈도로 이용할 것으로 예측되는 자동차들 중에서 가장 큰 규격의 자동차로 설계하여야 한다.

2. 설계 기준 자동차

① 도로 구분에 따른 설계 기준 자동차

도로의 구분 설계기준자동차
고도속도로 및 주간선도로 세미트레일러
보조간선도로 및 집산도로 세미트레일러 또는 대형자동차
국지도로 대형자동차 또는 소형자동차

② 우회할 수 있는 도로가 있는 경우

  • 도로의 구분에 관계 없이 대형자동차 또는 소형자동차를 설계기준자동차로 할 수 있다.
  • 우회도로는 당해 도로 기능 이상의 도로에 한한다.

 

3. 설계 기준 자동차의 제원

구 분 높이 길이 최소
회전반경
축간거리 앞내민
길이
뒷내민
길이
소형 자동차 1.7 2.0 4.7 6.0 2.7 0.8 1.2
대형 자동차 2.5 4.0 13.0 12.0 6.5 2.5 4.0
세미트레일러 2.5 4.0 16.7 12.0 앞축거 4.2
뒷측거 9.0
1.3 2.2

4. 설계 기준 자동차와 도로 설계의 관련성

  • 설계기준자동차의 제원은 신설, 개량할 도로 설계의 기초가 된다.
  • 소형자동차 : 승용차 , 대형자동차 : 뒷부분 2축 트럭 , 세미트레일러 연결차 : 4축을 갖는 차로 가정하여 정함
  • 소형자동차 : 시거의 기준 결정시 적용한다.
  • 대형자동차, 세미트레일러 연결차 : 폭원, 곡선부의 확폭, 교차로의 설계, 종단 경사 등에 결정에 적용된다.
  • 차량의 폭 : 차로 폭 결정시 적용된다.
  • 차량의 길이 : 곡선반경에 영향을 미친다.
  • 차량 높이 : 시설한계에 영향을 미친다.
  • 차량의 하중 : 포장두께 결정, 교량의 설계하중에 영향을 미친다.

 

 

5. 결론

  • 우리나라와 같이 경제개발이 급속하게 이루어지는 국가는 대형 자동차의 점유율이 급속하게 증가하므로 수송효율 향상 및 차량의 안전하고 원활한 통행을 위해서는 설계기준차량에 대한 규정을 준수하고 여유 있는 도로설계가 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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