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설계 기준 자동차
-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은 형태가 매 다양하여 이들 각각의 형태에 맞추어 도로를 설계한다는 것은 매우 복잡하므로, 이들을 대표하여 3가지의 설계기준자동차로 규정하고 있다.
- 도로설계시 적용되는 설계기준자동차는 설계속도에 따른 교차로의 회전반경과 하중에 따른 포장구조의 결정,교통량에 의한 도로시설 규모 산정 등에 활용되며, 특정의 도로구간을 설계하기 위한 설계기준자동차의 선정은 그 도로를 상당한 빈도로 이용할 것으로 예측되는 자동차들 중에서 가장 큰 규격의 자동차로 설계하여야 한다.
2. 설계 기준 자동차
① 도로 구분에 따른 설계 기준 자동차
도로의 구분 | 설계기준자동차 |
고도속도로 및 주간선도로 | 세미트레일러 |
보조간선도로 및 집산도로 | 세미트레일러 또는 대형자동차 |
국지도로 | 대형자동차 또는 소형자동차 |
② 우회할 수 있는 도로가 있는 경우
- 도로의 구분에 관계 없이 대형자동차 또는 소형자동차를 설계기준자동차로 할 수 있다.
- 우회도로는 당해 도로 기능 이상의 도로에 한한다.
3. 설계 기준 자동차의 제원
구 분 | 폭 | 높이 | 길이 | 최소 회전반경 |
축간거리 | 앞내민 길이 |
뒷내민 길이 |
소형 자동차 | 1.7 | 2.0 | 4.7 | 6.0 | 2.7 | 0.8 | 1.2 |
대형 자동차 | 2.5 | 4.0 | 13.0 | 12.0 | 6.5 | 2.5 | 4.0 |
세미트레일러 | 2.5 | 4.0 | 16.7 | 12.0 | 앞축거 4.2 뒷측거 9.0 |
1.3 | 2.2 |
4. 설계 기준 자동차와 도로 설계의 관련성
- 설계기준자동차의 제원은 신설, 개량할 도로 설계의 기초가 된다.
- 소형자동차 : 승용차 , 대형자동차 : 뒷부분 2축 트럭 , 세미트레일러 연결차 : 4축을 갖는 차로 가정하여 정함
- 소형자동차 : 시거의 기준 결정시 적용한다.
- 대형자동차, 세미트레일러 연결차 : 폭원, 곡선부의 확폭, 교차로의 설계, 종단 경사 등에 결정에 적용된다.
- 차량의 폭 : 차로 폭 결정시 적용된다.
- 차량의 길이 : 곡선반경에 영향을 미친다.
- 차량 높이 : 시설한계에 영향을 미친다.
- 차량의 하중 : 포장두께 결정, 교량의 설계하중에 영향을 미친다.
5. 결론
- 우리나라와 같이 경제개발이 급속하게 이루어지는 국가는 대형 자동차의 점유율이 급속하게 증가하므로 수송효율 향상 및 차량의 안전하고 원활한 통행을 위해서는 설계기준차량에 대한 규정을 준수하고 여유 있는 도로설계가 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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