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질 아스팔트란?

  • 개질 아스팔트는 일반 아스팔트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각종 혼화재 즉, 개질재를 첨가한 아스팔트 및 포장을 통칭합니다.
  • 개질재는 기존 아스팔트 혼합물의 내구성 및 내유동성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straight asphalt에 일정량을 첨가하여 아스팔트 물성을 개선시키고, 아스팔트 포장의 균열 발생등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아스팔트에 개질재를 적용하고 있다.

2. 개질 아스팔트의 일반적인 특성

① 온도변화에 대한 특성

  • 동절기의 온도 균열이 방지된다.
  • Plant에서의 혼합,다짐시 취급이 용이하다.
  • 공용온도에서 높은 stiffness 유지되므로 소성변형이 방지된다.
  • 결합재(binder)와 골재 간의 접착성이 우수하다.

② 시공상의 특성

  • 현장에서 직접 사용이 가능하다.
  • 재료분리가 발생치 않는다.
  • 혼합,포설온도에서 너무 큰 점성을 갖거나 저온에서 과도한 강성이 없다.
  • 배합온도에서 재료특성의 변화가 없다.


 

③ 품질 관리상의 특성

  • 저장,포장,공용시 우수한 특성이 유지된다.
  • 일반 아스팔트 장비의 사용이 가능하다.
  • 일반 적용온도 범위에서 coating,포설의 점돋 확보가 가능하다.

3. 국내 아스팔트 개질재 및 개질 아스팔트

① SBS(Styrene Butadiene Sryrene)

 : 공중합체로서 열가소성 수지 계통의 개질재를 말한다.

 

(1) 첨가 효과

  • 수지계가 팽창하면서 폴리머(polymer)를 유동화시켜 아스팔트에 분산되도록 한다.
  • 아스팔트의 유동성이 증가되어 저온에서의 신도가 향상된다.
  • 소성변형과 균열억 효과가 있다.

(2) 사용시 주의사항

  • 혼합,운반,포설,전압시 일반 아스팔트보다 10~20도 높여 시공하므로 온도관리에 주의
  • 특히 전압시 온도를 수시로 체크하여 적정 온도에서 전압이 되도록 해야 한다.
  • 온도관리가 안 된 혼합물은 절대 사용하여서는 안 된다.

(3) 사용 실적

  • 중차량 통행이 많은 도로구간에 주로 사용된다.
  • 장대교량, 공항 등에 적용이 늘고 있다.

② SBR(Styrene Butadiene Rubber)

: 폴리머 계통의 액상 아스팔트 개질재로 폴리머화하여 생산한 개질재를 말한다.

 

(1) 첨가효과

  • 저온에서 경도가 저하되고, 온도균열 발생이 경감되는 등의 아스팔트의 감온성이 감소된다.
  • 연화점을 높여 고온에서 아스팔트의 강도를 증진시키, 밀린,소서ㅇ변형이 감소된다.
  • 노면의 마모 저항성이 증진되고, 칩핑 골재의 부착력이 증진된다.

(2) 사용시 주의사항

  • 전용 라텍스 투입펌프를 이용하여 아스팔트가 골재에 충분히 피복된 후 투입하여야 한다.
  • 혼합온도는 일반 아스팔트보다 10~20도 높게 하며, 185도 넘지 않게 해야 한다.
  • 포설시 온도관리에 유의하고, 외기 온도가10도 이하일 경우 시공은 피해야 한다.

(3) 사용 실적

  • 경인고속도로 확장시부터 기층용으로 적용


4. 길소나이트

 : 흑갈색을 띤 고체상태의 천연재료, 미 Utah주 동부에서만 채굴, 외형적으로는 석탄,아스팔트와 비슷하지만 화학적 특성에 차이가 있다.

 

① 첨가효과

  • 혼합물의 강도를 증진시키고, 소성변형 및 밀림현상을 감소시킨다.
  • 골재와의 부착력을 증대한다.
  • 감온석이 감소되고, 포장수명이 연장된다.

② 사용시 주의사항

  • 길소나이트의 첨가는 아스팔트 분사 전에 골재와 동시에 투입하도록 한다.
  • 아스콘의 포설방법은 일반 아스콘의 포설방법과 동일하게 한다.
  • 일반 아스팔트 포장장비도 사용이 가능하다.

③ 사용 실적

  • 1995년 제2 경인고속도로 박달육교 시험 적용
  • 국도, 고속도로, 공항 등에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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