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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 AASHO(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Officials : 미국 주 도로공무 원협회)
  • 1951년부터 계획하여 1958 ~ 1961까지 도로시험을 수행하였다.
  • 후에 협회 명칭을 AASHO에서 AASHTO로 개칭하여, 설계법은 AASHTO 설계법으로 불리운다.

ⓛ AASHO 도로 시험 시험 성과

  • 포장의 공용성 평가를 위한 서비스 지수(serviceability index)를 도입하였다.
  • 포장구성재료의 강도특성과 그 층의 높이,위치 및 두께에 따라 정해지는 포장두께지수(SN : Structure Number)를 도입하였다.
  • 교통하중과 포장의 공용성(performance)과의 관계를 제시하였다.

② AASHO 도로 시험 이외의 기타 도로 시험

  • 1920년 : Bates Experimental Road Test
  • 1941년 : Maryland Road Test
  • 1952년 : WASHO 도로시험

 

 

2. 도로 설계법

ⓛ AASHTO 설계법

  • AASHO 도로시험을 토대로 한 도로포장 설계법이다.
  • 1972년 : 포장구조설계 잠정지침서(interium guide)
  • 1981년 :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설계법(interium guide)
  • 1986년 : AASHTO 포장구조 설계 지침서 완전 개정(본 설계법)
  • 1993년 : 덧씌우기 부분 개정
  • 2002년 : AASHTO 2002 Guide

② Ta 설계법

  • 일본도로협회(아스팔트 포장 요강)에 의한 설계방식이다.
  • 전체 소요 두께를 아스팔트 표층두께로 환산한 두께, 즉 Ta(Total Asphalt Thick-ness)로 표시하는 방법이다.

③ 아스팔트 포장 설계,시공 요렁 지침

  • 교통량 예측이 가능한 도로는 AASHTO 설계법을 적용한다.
  • 단지 내 소로 등 교통량 예측이 어려운 곳은 Ta 설계 법을 적용한다.
  • 기타 : AI(Full Depth) 설계법 등

3. AASHTO 1981년 설계법과 1986년 설계법과의 차이점

① 가요성 포장 설계법

  1. 노상의 재료 특성을 합리적으로 규정하기 위해 노상지지력계수(SSV)를 동탄성계수(Mr)로 대체하였다.
  2. 각종 포장재료의 구조적 특성을 종래의 표준계수치인 CBR 및 R치 뿐만 아니라 동탄성 계수로서 정의되는 상대강도계수(layer coefficients)로 나타내었다.
  3. 설계에서 환경적인 영향을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하므로 환경요소인 수분과 온도에 관한 사항을 포함시켰다.
    -이전의 지역계수(regional factor) 등과 같은 주관적인 항을 서비스 지수에 직접,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객관적 환경인자로 대체한 것이다.
  4. 신뢰도(reliability)를 도입하여 설계자가 각 등급의 도로에 대한 위험분석(risk anal-ysis) 개념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5. 보수계획을 감안한 단계건설 설계절차를 포함시켜 경제적인 포장설계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② 강성 포장 설계법

  1. 신뢰도에 대한 개념은 가요성 포장설계의 경우와 동일하다.
  2. 설계에 있어 환경적인 가요성 포장과 동일하게 적용하였다.
  3. 설계방법은 연결 노선(tied shoulder), 보조기층 침식(erosion) 및 빈배합 보조기층(lean ssubbase) 등의 내용을 포함하도록 수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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