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요점
- 아스팔트 포장은 골재와 아스팔트를 결합하여 만든 포장으로, 교통하중을 표층→기층→보조기층→노상으로 확산 분포시켜 하중을 저감하는 형식이다.
- 콘크리트 포장은 콘크리트 슬래브 자체가 교통 축하중을 휨저항으로 지지하는 포장공법이다.
2. 포장형식 선정 시 고려사항
ⓛ 1차적 고려사항 : 기술적 고려사항
구분 | 기술적 고려사항 |
교통조건 | - 중차량이 많은 경우 : 콘크리트 포장이 유리 - 공용성, 서비스 수준을 확보할 수 있는 형식 : 총 교통량, 교통 구성을 고려 |
토질조건 | - 절성토가 경계부가 많은 도로 : 콘크리트 포장이 유리 - 연약지반 등 체적 변화가 심한 불량토질 : ASP 포장이 유리 |
기후조건 (환경조건 |
- 동결융해 고려 - 적설지역에서는 제설작업 고려 : 표츠으이 손상이 적도록 - 환경영향이 적은 포장형식 고려 : 소음, 진동, 대기오염 |
시공성 | - 공사기간, 교통처리, 보수의 편의성 고려, 장래 확장, 단계건설 고려 |
경제성 | - 초기 건설비, 유지관리비 고려 - LCC 개념에 의한 비용편익 분석 실시 |
② 2차적 고려사항
- 동일 지역 내 유사한 포장의 공영성 비교 검토
- 인접도로의 기존 포장형식
- 인근지역의 재료 이용 여부 : 소규모 사업 시 특히 고려
- 재생재료 사용 : 기존 포장 또는 다른 포장으로부터 재생재료를 얻을 수 있는지 여부
③ 기타 정채적 고려사항
- 교통안전 고려 : 도로 조명반사, 표면 미끄럼 저항 등
- 포장재료 생산업체 간의 경쟁령 활성화 고려 : 독점을 피하고 건전한 경쟁 유도
- 재료와 에너지 절약 고려
- 시공자 능력 고려 : 시공 경험 및 장비 확보 여부 고려
- 관련 지자체의 정책선호도와 지방산업에 대한 인식 고려
- 기술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정책적인 고려
- 국가적 측면 고려 : 시멘트, 아스팔트 등의 사용, 확보
3. 층별 역할
구조 | 아스팔트 포장 | 콘크리트 포장 |
표층 | - 교통하중 일부 지지 - 하부층으로 하중 전달 |
- 슬래브 자체가 빔으로 작용 - 휨저항으로 교통하중 지지 |
기층 | - 표층에서 전달받은 교통하중을 일부 지지 - 하중을 분산시켜 보조기층에 전달 |
표층에 포함됨 |
보조 기층 | - 기층으로부터 전달된 교통하중을 분산시켜 노상에 전달 - 포장층의 배수기능 담당 |
- 콘크리트 슬래브에 대한 균일한 지지력 확보 - 노상반력계수 증대 |
구조 특성 | - 포장층 일체로 하중을 지지 - 기층, 보조기층에도 큰 응력 작용 - 노상에 윤하중 분호 |
콘크리트 슬래브 자체로 하중 지지 |
파손 요인 | 소성 번형이 주파괴 요인 | 줄눈부 파손이 주파괴 요인 |
4. 아스팔트 포장과 콘크리트 포장의 문제점
① 아스팔트 포장의 문제점
(1) 여름철과 겨울철의 절대온도차를 극복 가능 A/P재가 없음
- 점탄성 재료
(2) A/P재 : 소성 변형이 심함
- 시가지 대형차로 및 평면교차로 정지선
- 기온이 높을 경우 소성변형이 심함
(3) 빈번한 보수, 유지
- 교통정체 및 유지보수비 과다 소요
(4) 저온균열, 피로균열 발생
② 콘크리트 포장의 문제점
- 연약지반 : Con'c 포장은 부적합
- 구조물 많은 구간 : 평탄성 불량 우려
- 시가지 : 부적합(도로 노면굴착 빈번)
- 도로확장구간 : 단차파손 우려(기존 도로와의 접속시)
- 노면 결빙에 따른 안전성, 유지관리 측명 신중히 검토 : 한랭지방
5. 결론
- 일반적으로 아스팔트 포장과 콘크리트 포장의 차이점은 포장구조상, 설계원칙상, 일반적인 차이가 있다.
- 아스팔트 포장이 외국에서는 유리하나, 부존 자원상 콘크리트 포장을 해야 하는 우리나라 현실을 고려할 때, 장기적인 유지관리로 주행성, 평탄성, 쾌적성을 유지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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