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요점
- 교통류에 적용되는 속도로는 평균주행속도, 평균운행속도, 시간평균속도가 있으며, 기하구조 결정의 기본이 되는 설계속도가 있다.
- 본문에서는 각각의 속도의 기본적인 의미에 대하여 간략히 기술한다.
2. 속도의 종류
① 설계속도
- 도로 설계의 기초가 되는 자동차의 속도를 말하며, 기하구조 결정의 기본요소이다.
- 도로의 구조측면 : 차량의 주행에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 형상을 상호 관련시키기 위해 정해지는 속도이다.
- 차량의 주행측면 : 도로 설계요소의 기능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는 조건하에서 보통의 운전자가 도로의 어느 구간에서 쾌적성을 잃지 않고 유지할 수 있는 속도를 말한다.
② 평균주행속도
- 일정 도로구간의 거리를 평균주행시간으로 나누어서 구한 속도를 말한다.
- 차량이 움직이고 있는 시간만을 의미하며, 멈춤으로 인한 지체시간은 포함되지 않는다.
- 평균주행속도 = 구간거리/평균주행시간
- 구간평균속도라고도 한다.
③ 평균운행속도
- 구간거리를 지체시간을 포함한 차량운행시간으로 나누어 구한다.
- 차량의 멈춤으로 인한 지체시간도 포함된다.
- 평균운행속도 = 구간거리/차량운행시간
- 서비스 수준이 F의 상태로 운행되지 않고, 통행하는 데 방해가 없는 도로시설에서는 평균주행속도와 평균운행속도가 같게 나타난다.
④ 시간 평균 속도
- 도로상의 일정지점을 통과하는 차량의 산술적인 평균속도를 의미한다.
- 한 지점을 통과하는 차량들의 속도를 측정하여 산술적으로 평균하여 구한다.
- 평균순간속도라고도 한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