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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량계획 시 고려사항

: 교량계획에서는 노선의 선형과 지형, 지질, 기상, 교차물 등의 외부적인 제조건, 시공성, 유지관리, 경제성 및 환경과의 미적인 조화를 고려하여 가설위치 및 교량형식을 선정하여야 한다.

 

① 계획 시 고령사항

  • 도로의 사용목적 충족
  • 구조적 안전성과 경제성
  • 외적제반조건(내구적)
  • 주행안전성과 쾌적성
  • 시공성과 유지관리성
  • 미관
  • 지역주민의 의견
  • 계획목표에 부합하는 품질수준과 성능이 확보
  • 건설기간 및 완공 후 친환경적이고 주변경관과의 조화

 

 

② 하부구조의 계획

  • 하부구조는 하부공 구체와 기초공으로 한다.
  • 구체 및 기초의 형식 선정은 상부구조의 형식과의 조화, 주변 환경과의 부합 등 교량 전체로서 교려한다.
  • 시공성과 유지관리가 용이하고 지지력과 침하 등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공법을 선정한다.

③ 상부구조계획

- 외적 조건

  • 교량 연장, 경간, 교대, 교각의 위치, 방향 및 다리밑 공간 등 기본적인 조건은 교차하는 도로, 철도 및 하천 관리자의 의사가 중요하므로 관리자와 충분히 협의한다.

- 안전성과 경제성

- 시공성과 유지관리

- 미관

 

2. 교량형식 선정

형식 결정

① 교량형식 선정의 기본방향

  • 교량의 가설목적 및 기능을 만족하면서 생애주기 비용이 최소가 되도록 해야한다.
  • 시공성이 우수하며 유지관리가 용이하다.
  •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교량의 상부구조 및 하부구조형식을 선정하는 것이다.

② 교량의 형식 선정과정에서 고려사항

  • 교량의 가설 목적(기능)에 부합하는 형식
  • 안전성과 시공성이 우수하고 계획된 도로 선형에 적합한 형식
  • 생애주기비용이 최소화될 수 있는 형식
  • 공사비가 유사할 경우에는 시공성과 조형미, 경관미가 우수한 형식
  • 자동차 주행의 안정성 및 쾌적성을 좋게 하려면 구조적으로 상로교 형식이 좋고, 신축이음 장치가 적은 연속교가 좋다.
  • 도심지에 가설되는 교량은 구조물 자체도 날렵한 느낌을 주는 형식이 좋으며 주위의 경관과 균형을 이루는 것도 중요하다.



경간 분할(경간 분할 시 고려사항)

① 미관을 고려한 경간 분할

  • 연속교는 중앙경간을 측경간보다 크게 분할하며 안정감이 크게 됨
  • 3경간 연속 구조일 때는 경간의 개략적 비율이 3 : 5 : 3, 4경간 연속 구조일 때는 3 : 4 : 4 :3이 비례적으로 우수함
  • 교량길이가 길고 지형이 평탄할 때는 등경간이 좋음
  • 접속교량과의 연결은 경간이 점점 변하여 조화되도록 분할해야한다.

② 하천 통과구간의 경간 분할

  • 유속이 급변하거나 하상이 급변하는 지역에는 교각을 설치하지 않음
  • 저수로 지역에서는 경간을 크게 분할
  • 하천단면을 줄이지 않도록 하고 교각 설치로 인한 수위상승과 배수를 검토
  • 유목, 유빙이 있는 하천, 하천 협소부에서는 교각수를 최소화
  • 유로가 일정하지 않은 하천에서는 가급적 장경간 선택

③ 경제성을 고려한 경간 분할

  • 상부구조와 하부구조의 단위길이당 건설비가 같거나 상부구조 공사비가 하부구조보다 약간 크게 하는 것이 적절함
  • 기초지반이 불량할 때 장경간이 유리, 기초 지반이 양호할 때 짧은 경간이 유리
  • 하저 지반이 불균일할 때는 각 구간별로 나누어 경제성을 검토한 후 경간을 분할해야함.

3. 상부구조형식의 선정

① 형식선정 방침

  • 구조적으로 안전하고 기능성, 시공성, 경제성, 장래유지관리 편의성 등을 고려해야 하고 주변경관과 조화되도록 경관미를 고려하여 선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 기본적으로 도로의 평면선형, 종단선형, 교차시설의 교차각, 다리밑 공간, 교량가설 여건을 고려해야 한다.
  • 가설목적과 주변여건에 따라 경제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것이냐, 경관미를 고려할 것이냐가 관건이 될 수 있다.
  • 최근에 교량의 경제성보다는 미관을 고려하여 교량을 설계하는 경우가 다수 있으나 건설 공사비 및 유지관리비가 많이 소요되어 비경제적일 수도 있다.
  • 상부구조 형식선정 과정에서는 구조 안정성, 기능성, 시공성, 경제성, 유지관리편의성, 경관등 개별 요소와 이에 대한 가중치를 반영하여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② 교량의 상부구조 형식 선정 시 단계별 검토사항

  • 관련법령, 설계기준검토 : 설계하중, 도로의 폭원
  • 도로의 선형검토
  • 교량의 평면 형상 검토 : 교량의 폭원, 곡선교, 사교에 대한 검토
  • 교량의 시종점 및 교량길이 검토
  • 다리밑 공간 결정 : 도로 및 철도 횡단, 하천 횡단
  • 교량의 경간분할 검토 및 결정
  • 적용가능한 교량형식 비교 검토

 

 

③ 걍교

  • 강교의 형식은 가설조건, 수송조건, 환경조건, 장래 유지관리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선정하여아한다.
  • 비틀림 강성이 작은 플레이트 거더의 선정에 있어서 사각 30도 정도 이하에서는 비합성 보로 하는 것이 적합
  • 트러스교는 직교에 적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형식선정 시 가설공법, 가설기계능력에 대해서도 검토해야 한다.

③기초형식의 선정

  1. 기초형식은 지반의 조건에 따라 결정되나 지질조건, 수심, 유속, 하부구조형식 등을 선정과정에 고려한다.
  2. 기초 구조형식은 상부구조조건, 지반조건, 시공조건 등을 충분히 조사, 검토하여 가장 안전하고 경제적인 형식으로 하여아한다.
  3. 하나의 기초 구조에서는 다른 종류의 형식을 병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