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의
- 도로의 구분은 도로가 제공하는 기능 또는 이용자가 기대하는 기능, 도로가 존재하는 지역 및 지형의 상황과 계획교통량에 따라 동일한 설계기준을 적용해야 하는 구간을 도로의 구조와 시설기준이라는 관점에서 분류하여 체계 있게 구분하도록 한 것이다.
- 해당 도로의 기능이 이동성을 중요시하는 도로인지, 접근성을 우선시 하는 도로인지를 구분해야 한다.
2. 도로의 기능
① 이동성
- 도로의 이동성이란 시,종점을 얼마나 빨리 연계할 수 있느냐를 말하는 것이다.
- 이동성을 판단하는 지표는 속도이며, 교통량,용량의 영향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 도로가 상위의 위계기능을 가질 때 이동성을 도로의 주 기능으로 한다.
② 접근성
- 도로의 접근성이란 토지,이용 시설물에 접근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
- 접근성을 측정하는 지푠ㄴ 도로간의 간격을 기준으로 한다.
- 하위 위계기능을 가질 때 접근성을 도로의 주 기능으로 한다.
3. 도로의 구분
① 도로의 구조 및 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상의 구분
- 도시지역 : 현재 시가지를 형성하고 있는 지역 또는 시가지로 형성될 가능성 있는 지역을 도시지역이라 한다.
- 지방지역 : 도시지역 이외의 지역을 말한다.
- 도시지역과 지방지역의 구체적인 구분에 사용되는 일반적 지표
- 일반적 지표 : 인구의 규모
- 도시지역은 인구 5,000명 이상이 거주하는 지역을 대상으로 한다.
- 도시지역 경계선 밖의 지역을 지방지역으로 한다.
구 분 | 지방지역 | 도시지역 | ||
고속도로 | 고속도로 | 도시고속도로 | ||
일반도로 | 주간선도로 | 국도 | 주간선도로 | 광로, 대로 |
보조간선도로 | 국도 또는 지방도 | 보조간선도로 | 대로, 중로 | |
집산도로 | 지방도 또는 군도 | 집산도로 | 중로 | |
국지도로 | 군도 | 국지도로 | 소로 | |
구분 | 기능별 분류 | 관할권에 의한 분류 | 기능별 분류 | 도시계획 도로분류기준 |
② 지방 지역 도로의 구분
고속도로
- 자동차 전용도로로서, 대량의 교통을 가장 빠른 시간 내에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이동시키기 위한 도로를 말한다.
- 출입제한 기능을 갖추면서, 가장 설계기준이 높은 도로이다.
- 일반적으로 4차로 이상을 원칙으로 한다.
주간선 도로
- 전국 도로망의 주골격을 형성하는 도로이다.
- 도로법상의 일반 국도의 대부분이 해당된다.
- 도 상호간의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도로, 주로 인구 50,000~25,000의 도시를 연결
- 지역간 이동의 골격을 형성하는 도로로서, 통행거리가 길고 통행밀도가 비교적 높다.
- 지역간 통과교통을 위주로 하며, 궁극적으로 4차로 이상의 확장이 요구된다.
보조 간선 도로
- 주간선도로에 연계되며, 주간선도로를 보완하는 도로이다.
- 도로법상의 지방도와 국도의 일부분이 이에 해당된다.
- 주간선도로에 비해 비교적 연장이 짧고, 광격간선 기능이 약하다.
- 군 상호간의 주요 지점을 연결한다.
집산 도로
- 지역내의 통행을 담당하는 도로를 말한다.
- 도로법상의 군도와 지방도의 일부분이 이에 해당된다.
- 군 상호간의 광격기능을 갖는 도로를 보완하는 도로로서, 군 내부 지점의 주요지점을 연결한다.
국지 도로
- 군내의 주거 단위에 접근하기 위해 제공되는 도로를 말한다.
- 도로법상의 농어촌 도로 등 기타 도로와 군도의 일부가 이에 해당된다.
- 가장 통행거리가 짧고 기능상 최하위의 도로이다.
지방 지역 도로의 기능별 구분 지침
구 분 | 주간선도로 | 보조간선도로 | 집산도로 | 국지도로 |
종류 및 등급 | 국도 | 국도 또는 지방도 | 지방도 또는 군도 | 군도 |
평균통행거리(km) | 5 이상 | 5 미만 | 3 미만 | 1 미만 |
평균주행속도(km/h) | 60 | 50 | 40 | 30 |
계획교통량(대/일) | 10,000 이상 | 2,000~10,000 | 500~2,000 | 500 미만 |
③ 도시 지역 도로의 구분
도시 고속 도로
- 자동차 전용도로로서 도시지역에 존재하는 고속도로를 말한다.
- 출입제한 기능을 갖추면서 대량의 교통을 처리하기 위해 높은 설계기준을 적용한다.
주간선 도로
- 도시지역 도로망의 주골격을 형성하는 주요도로로서 도시내 광역수송기능을 담당한다.
- 지역 간 간선도로의 도시 내 통과를 담당하여 지방,도시지역 간선도로의 연속성을 유지한다.
보조 간선 도로
- 지구 내에서 집산도로를 통해 유출입되는 교통을 흡수하여 간선도로에 연계시킨다.
- 접근성보다는 이동성이 상대적으로 높다.
집산 도로
- 지구내 교통을 주로 담당하며, 보조간선도로에 비해 지구 내의 주거지역까지를 연계
- 간선도로에 비해 상대적으로 이동성보다는 접근성이 높다.
국지 도로
- 지구 내의 주거단위에 직접 접근할 수 있는 도로를 말한다.
- 접근성이 가장 높은 도로로서 통과교통은 배제한다.
4. 결론
- 도로의 구분은 도로의 기능, 도로가 존재하는 지역 및 지형의 상황과 계획교통량에 따라 체계 있게 분류한 것으로서 동일한 설계기준을 적용토록 한 것이다.
- 타 도로와의 기능이 중복되거나 도로의 위계가 고려되지 않은 도로를 신설할 경우 불필요한 교통의 집중이나 분산으로 인해 효율적인 역할수행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