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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pixabay

1. 정의

  • 도로의 구분은 도로가 제공하는 기능 또는 이용자가 기대하는 기능, 도로가 존재하는 지역 및 지형의 상황과 계획교통량에 따라 동일한 설계기준을 적용해야 하는 구간을 도로의 구조와 시설기준이라는 관점에서 분류하여 체계 있게 구분하도록 한 것이다.
  • 해당 도로의 기능이 이동성을 중요시하는 도로인지, 접근성을 우선시 하는 도로인지를 구분해야 한다.

2. 도로의 기능

① 이동성

  • 도로의 이동성이란 시,종점을 얼마나 빨리 연계할 수 있느냐를 말하는 것이다.
  • 이동성을 판단하는 지표는 속도이며, 교통량,용량의 영향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 도로가 상위의 위계기능을 가질 때 이동성을 도로의 주 기능으로 한다.

② 접근성

  • 도로의 접근성이란 토지,이용 시설물에 접근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
  • 접근성을 측정하는 지푠ㄴ 도로간의 간격을 기준으로 한다.
  • 하위 위계기능을 가질 때 접근성을 도로의 주 기능으로 한다.

3. 도로의 구분

① 도로의 구조 및 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상의 구분

  • 도시지역 : 현재 시가지를 형성하고 있는 지역 또는 시가지로 형성될 가능성 있는 지역을 도시지역이라 한다.
  • 지방지역 : 도시지역 이외의 지역을 말한다.
  • 도시지역과 지방지역의 구체적인 구분에 사용되는 일반적 지표
    - 일반적 지표 : 인구의 규모
    - 도시지역은 인구 5,000명 이상이 거주하는 지역을 대상으로 한다.
    - 도시지역 경계선 밖의 지역을 지방지역으로 한다.
구 분 지방지역 도시지역
고속도로 고속도로 도시고속도로
일반도로 주간선도로 국도 주간선도로 광로, 대로
보조간선도로 국도 또는 지방도 보조간선도로 대로, 중로
집산도로 지방도 또는 군도 집산도로 중로
국지도로 군도 국지도로 소로
구분 기능별 분류 관할권에 의한 분류 기능별 분류 도시계획 도로분류기준

② 지방 지역 도로의 구분

고속도로

  • 자동차 전용도로로서, 대량의 교통을 가장 빠른 시간 내에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이동시키기 위한 도로를 말한다.
  • 출입제한 기능을 갖추면서, 가장 설계기준이 높은 도로이다.
  • 일반적으로 4차로 이상을 원칙으로 한다.

주간선 도로

  • 전국 도로망의 주골격을 형성하는 도로이다.
  • 도로법상의 일반 국도의 대부분이 해당된다.
  • 도 상호간의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도로, 주로 인구 50,000~25,000의 도시를 연결
  • 지역간 이동의 골격을 형성하는 도로로서, 통행거리가 길고 통행밀도가 비교적 높다.
  • 지역간 통과교통을 위주로 하며, 궁극적으로 4차로 이상의 확장이 요구된다.

보조 간선 도로

  • 주간선도로에 연계되며, 주간선도로를 보완하는 도로이다.
  • 도로법상의 지방도와 국도의 일부분이 이에 해당된다.
  • 주간선도로에 비해 비교적 연장이 짧고, 광격간선 기능이 약하다.
  • 군 상호간의 주요 지점을 연결한다.

 

 

집산 도로

  • 지역내의 통행을 담당하는 도로를 말한다.
  • 도로법상의 군도와 지방도의 일부분이 이에 해당된다.
  • 군 상호간의 광격기능을 갖는 도로를 보완하는 도로로서, 군 내부 지점의 주요지점을 연결한다.

국지 도로

  • 군내의 주거 단위에 접근하기 위해 제공되는 도로를 말한다.
  • 도로법상의 농어촌 도로 등 기타 도로와 군도의 일부가 이에 해당된다.
  • 가장 통행거리가 짧고 기능상 최하위의 도로이다.

지방 지역 도로의 기능별 구분 지침

구 분 주간선도로 보조간선도로 집산도로 국지도로
종류 및 등급 국도 국도 또는 지방도 지방도 또는 군도 군도
평균통행거리(km) 5 이상 5 미만 3 미만 1 미만
평균주행속도(km/h) 60 50 40 30
계획교통량(대/일) 10,000 이상 2,000~10,000 500~2,000 500 미만

③ 도시 지역 도로의 구분

도시 고속 도로

  • 자동차 전용도로로서 도시지역에 존재하는 고속도로를 말한다.
  • 출입제한 기능을 갖추면서 대량의 교통을 처리하기 위해 높은 설계기준을 적용한다.

주간선 도로

  • 도시지역 도로망의 주골격을 형성하는 주요도로로서 도시내 광역수송기능을 담당한다.
  • 지역 간 간선도로의 도시 내 통과를 담당하여 지방,도시지역 간선도로의 연속성을 유지한다.

보조 간선 도로

  • 지구 내에서 집산도로를 통해 유출입되는 교통을 흡수하여 간선도로에 연계시킨다.
  • 접근성보다는 이동성이 상대적으로 높다.

집산 도로

  • 지구내 교통을 주로 담당하며, 보조간선도로에 비해 지구 내의 주거지역까지를 연계
  • 간선도로에 비해 상대적으로 이동성보다는 접근성이 높다.

국지 도로

  • 지구 내의 주거단위에 직접 접근할 수 있는 도로를 말한다.
  • 접근성이 가장 높은 도로로서 통과교통은 배제한다.

 

 

4. 결론

  • 도로의 구분은 도로의 기능, 도로가 존재하는 지역 및 지형의 상황과 계획교통량에 따라 체계 있게 분류한 것으로서 동일한 설계기준을 적용토록 한 것이다.
  • 타 도로와의 기능이 중복되거나 도로의 위계가 고려되지 않은 도로를 신설할 경우 불필요한 교통의 집중이나 분산으로 인해 효율적인 역할수행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