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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적설이란?

  • 최근 5년 이상 최대 적설 깊이의 평균이 50cm 이상인 지역 또는 이에 준하는 지역을 말한다.
  • 일반적으로 적설지역의 강설시 도로교통을 유지하기 위하여 기계에 의한 제설작업이 이루어지므로 노면의 적설을 제거하기 위한 여유 폭을 횡단구성에 고려해 주어야한다.

2. 적설지역에서의 길어깨 폭 및 중앙 분리대

(1) 길어깨 폭

① 연중 사용되는 것이 아니고 동절기에만 사용되므로 경제설을 고려해야 한다.

② 계획 최대적설 깊이

  • 국내에서는 10년 재현 확률치를 기준으로 한다. 선진국의 경우는 30년
  • 설계깊이를 초과할 경우의 대책의 경우 제설기계를 다수 투입하거나 작업시간을 증대하는 방법으로 교통확보를 유지한다.

 

③ 교통통행 유지를 위한 차로 폭의 확보

  • 도로의 구분에 따른 규정이 유지될 수 있도록 차로 폭을 확보해야 한다.
  • 제설 퇴설로 인하여 통행이 방해될 경우 기준차로보다 좁게 할애할 수 있다.

④ 측방 여유폭

  • 측방 여유폭 = 제설 여유폭 + 퇴설 여유폭
  • 제설 여유폭 : 일시적으로 노면의 적설을 퇴설하기 위한 여유 폭을 말한다.
  • 퇴설 여유폭 : 측방에 배제된 눈을 2차적으로 퇴설하기 위한 여유 폭을 말한다.

④ 적설지역 길어깨 여유폭

최대 적설깊이 제설 여유폭 퇴설 여유폭 노출 여유폭
0.5 미만 1.5 - 1.5
0.5~1.0 미만 1.5 1.0 2.5
1.0~2.0 미만 1.5 2.0 3.5
2.0~3.0 미만 1.5 2.5 4.0
3.0 이상 1.5 3.0 4.5

(2) 중앙 분리대의 확폭

① 제설을 위한 여유 폭은 일반적으로 길어깨에서 여유 폭을 확보하도록 한다.

② 도시지역에서 길어깨의 여유폭 확보가 곤란한 경우 중앙분리대를 확폭할 수 있다.